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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시끄러운 기계, 엔진 소리 듣지 않아도 된다?

특허 번호 10-2024-0048251

각종 엔진, 기계 및 기구 등에서 발생하여 배관을 통해 유출되는 소음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기술

적용분야

공장
자동차
선박

기술 개요


  • •  자동차, 선박, 항공기 및 공장의 각종 엔진, 기계, 기구 등에서 발생하는

        저주파 및 고주파 소음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한 소음기 제작

     

    •  소음기는 임피던스 불일치를 이용한 반사형, 음향 에너지 변환에 의한

        흡수형, 반사형과 흡수형의 하이브리드형으로 분류

     

    •  각종 소음의 저감을 통해 광대역 저주파 소음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우수한 내구성 구현 구조를 가짐

대표 Diagram


Keywords


  • 기계

종래기술


  • •  반사형 소음기는 설계, 제조 및 유지관리는 용이하지만,

        고주파 영역에서 흡음 성능이 떨어지며 부피가 큼

     

    •  흡수형 소음기는 다양한 주파수 영역에서 뛰어난 흡음 성능을 가지나,

        복잡한 구조의 설계가 필요하며 유지관리 비용이 높음

대상기술


  • •  광대역 저주파 소음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우수한

        내구성을 보유한 구조의 메타소음기 제작 가능

     

    •  메타소음기를 소음이 통과하는 배관 사이에 설치하여,

        배관의 내부와 연동하도록 구성하고, 내부 좌면과 우면에

        간격을 두고 대항되게 설치되는 단위공명기로 구성

종래 기술의 한계


  • •  반사형과 흡수형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소음기 도입을 통해

        각각의 장점을 조합하였지만, 소음기 최적화를 위한 복잡한 설계가

        필요하다는 한계

     

    •  기존 하이브리드형 소음기의 흡음 성능 향상을 위해 미세천공판

        혹은 멤브레인 등을 적용하는 구조도 있으나, 내구성이 취약하고

        광대역 저주파 소음을 제어하기 어려움

대상기술의 경쟁력


  • •  단위공명기의 내부에 비대칭 형상으로 구비된 복수 개의 흡음공간

        공동 작용에 따른 고주파, 저주파 및 극저주파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 가능

     

    •  복수 개의 슬릿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절곡부가 형성되면서 흡음공간의

        길이가 연장되어 저주파 소음의 광대역 차단이 가능

연구자 정보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송경준 교수

지식재산권 현황

발명의 명칭 출원(등록)번호 출원(등록)일자
메타 소음기 10-2024-0048251 2024. 4. 9.

기술문의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술사업부 윤재철 jcyun@pusa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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