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번호 10-2024-0048251
각종 엔진, 기계 및 기구 등에서 발생하여 배관을 통해 유출되는 소음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기술
적용분야
• 자동차, 선박, 항공기 및 공장의 각종 엔진, 기계, 기구 등에서 발생하는
저주파 및 고주파 소음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한 소음기 제작
• 소음기는 임피던스 불일치를 이용한 반사형, 음향 에너지 변환에 의한
흡수형, 반사형과 흡수형의 하이브리드형으로 분류
• 각종 소음의 저감을 통해 광대역 저주파 소음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우수한 내구성 구현 구조를 가짐
• 반사형 소음기는 설계, 제조 및 유지관리는 용이하지만,
고주파 영역에서 흡음 성능이 떨어지며 부피가 큼
• 흡수형 소음기는 다양한 주파수 영역에서 뛰어난 흡음 성능을 가지나,
복잡한 구조의 설계가 필요하며 유지관리 비용이 높음
• 광대역 저주파 소음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우수한
내구성을 보유한 구조의 메타소음기 제작 가능
• 메타소음기를 소음이 통과하는 배관 사이에 설치하여,
배관의 내부와 연동하도록 구성하고, 내부 좌면과 우면에
간격을 두고 대항되게 설치되는 단위공명기로 구성
• 반사형과 흡수형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소음기 도입을 통해
각각의 장점을 조합하였지만, 소음기 최적화를 위한 복잡한 설계가
필요하다는 한계
• 기존 하이브리드형 소음기의 흡음 성능 향상을 위해 미세천공판
혹은 멤브레인 등을 적용하는 구조도 있으나, 내구성이 취약하고
광대역 저주파 소음을 제어하기 어려움
• 단위공명기의 내부에 비대칭 형상으로 구비된 복수 개의 흡음공간
공동 작용에 따른 고주파, 저주파 및 극저주파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 가능
• 복수 개의 슬릿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절곡부가 형성되면서 흡음공간의
길이가 연장되어 저주파 소음의 광대역 차단이 가능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송경준 교수
발명의 명칭 | 출원(등록)번호 | 출원(등록)일자 |
메타 소음기 | 10-2024-0048251 | 2024. 4.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