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번호 10-2020-0028460
선적 화물의 입항 시 재취급 작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화물 적재 위치 결정 및 대기 제안을
통해 화물 선적 대기 시간을 단축시키는 로로선 화물 선적 계획 자동화 방법 및 시스템
적용분야
• 로로선은 화물을 적재한 트럭이나 트레일러 또는 일반 차량을 수송하는
화물선으로, 별도 크레인을 이용하지 않고 화물이 자가동력으로 직접
승하선 할 수 있는 선박을 의미
• 로로선의 화물은 크게 자동화 화물과 고정화물로 분류
① 자동화 화물 : 자가동력으로 선적이 가능한 화물
② 고정 화물 : 자가동력으로 선적할 수 없어 지게차와 같은 장비로
선적해야하는 화물
• 로로선 화물은 사전 계획된 화물 배치도에 따라 선적
• 다양한 종류의 화물 배치도 중 예약된 화물을 가장 많이 실을 수 있는
배치도를 선택하여 사용
• 선적 화물 입항 시 재취급 작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재 위치를 결정
• 선적 대기 제안 및 화물 선적 대기 시간을 단축
• 현장 실무자에 의한 적재 위치가 결정기 때문에 잦은 재취급 작업 빈도
및 화물 선적 대기 시간의 증가 발생
• 현재 적재 화물 선적이 불가능한 경우, 미리 적재된 화물의 위치 이동이
필요하여 선적 시간 및 비용이 증가
• 선적 화물이 항구로 들어오면 재취급 작업이 발생하지 않는
적재 위치를 결정하고, 적절한 적재 위치가 없으면 대기하도록 제안
• 화물 선적 대기 시간을 줄임으로써 선적 비용 절감 가능 효과
부산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류광렬 교수
발명의 명칭 | 출원(등록)번호 | 출원(등록)일자 |
로로선 화물 선적 계획 자동화 방법 및 시스템 | 10-2020-0028460 (10-2332022) |
2020.03.06 (2021.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