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버스는 롯데정보통신과 자회사 칼리버스가 2년간 제작한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이들은 기존 커뮤니티나 게임 콘텐츠 중심 메타버스로는 사용자 기대치를 충족하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하고, 현실 세계처럼 생활할 수 있는 초실감형 메타버스 개발에 집중했다고 전했습니다.
칼리버스의 소개 영상에서 김동규 칼리버스 대표이사는 "지난 CES 2023에서 이미 정교한 버추얼 기반의 쇼핑과 버추얼 콘서트를 선보인 바 있다. 이번 CES 2024에서 선보이는 칼리버스는 가상현실의 무대가 되는 도시 공간이 더 거대해지고 아름다워졌다, VR기반이었던 지난 버전과 달리 PC를 기반으로 최신 언리얼 엔진을 적용하여 더욱 사실적이고 섬세해졌다. ~ 아바타에서는 커스터마이즈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었고, 다중 접속 온라인 환경에서도 타협없이 유지되게 업데이트했다." 전했습니다.
이러한 칼리버스의 등장은 기술적 제약, 사용자 경험의 한계, 그리고 네트워크 인프라의 부족 등의 문제로기대되던 환상적인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었던 메타버스의 초기에서 벗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